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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몬테소리 vs 발도르프

새내기 엄마 시절, 예쁜 원목 아기 장난감이 사주고 싶어 찾아 보면 제품 판매 페이지에 몬테소리 교구, 발도르프 교구 라고 적혀 있었어요. 그걸 보며 몬테소리는 뭐지? 발도르프는 뭐지? 같이 적혀 있는걸 보니 비슷한건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만 그랬던거 아니겠죠? 나중에 조금씩 알아가 보니 몬테소리와 발도르프는 상당히 차이가 있더라고요. 오늘은 두 교육법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뤄보고 교육법에 있어 충돌되는 상황에 어떻게 대처할지 까지 말해볼까 해요. 

 

몬테소리 교육은 이탈리아의 의사이자 교육학자인 마리아 몬테소리가 개발한 교육 방법으로, 아이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교실 환경을 조성하며, 각 아이의 관심사와 발달 수준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여 창의성과 자립심을 기르는 교육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스스로 선택한 학습 주제에 대해 생각하고 탐구하며, 선생님은 학생들의 학습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방법은 고유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여 아이들의 자신감과 자기존중감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며, 성취감을 높이고 학습 동기를 유지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발도르프 교육은 독일 철학자 루돌프 슈타이너가 개발한 교육방식으로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맞춘 교육을 제공하고 인간의 완전한 발전을 위해 몸과 마음, 영혼을 모두 고려하는 교육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학생들이 자연과 문화를 경험하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미술, 음악, 기술 등 다양한 분야를 접목하여 교육합니다. 또한 적극적인 체험학습과 자기주도학습 유도를 통해 학생들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자극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몬테소리 교육과 발도르프 교육의 공통점은 둘 다 학생 중심의 교육 방식이라는 점입니다. 두 교수법 모두 학생들의 개인적인 발달 수준과 관심사를 고려한 교육을 제공하며, 자기주도적 학습을 촉진하고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예술과 체험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자연과 문화를 경험하고 종합적인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교육 방법 사이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발도르프 교육은 미술, 음악, 기술 등 다양한 분야가 결합되어 있으며, 몬테소리 교육은 학습 도구와 교수법에 대한 명확한 지침을 가지고 있습니다. 몬테소리 교육과 발도르프 교육은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에 두 가지 교수법을 동시에 적용하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몬테소리 교육은 아이들이 스스로 학습하도록 유도하고, 왈도르프 교육은 선생님의 지도 아래 아이들이 수업합니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두 가지 훈련 방법에 사용되는 훈련 도구 또는 활동이 서로 충돌할 수 있습니다.

 

#2  가정에서 몬테소리와 발도르프를 병행하고자 할때

몬테소리와 발도르프 교육 모두 다른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지만, 둘 다 아이의 발달을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전문가들은 두 가지를 동시에 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아이를 키우는 평범한 엄마로서 개인적으로는 두 가지 교육방식의 장점을 살려 동시에 하는 것이 아이의 다양한 경험과 온전한 인성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두 교육법 사이에 갈등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집에서 몬테소리와 발도르프를 모두 하고 싶을 때 두 가지 교수법의 가치관과 학습법의 충동으로 인해 내적 갈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예: 몬테소리 교구를 가지고 역할 또는 상상 놀이를 하는 경우) 역할 놀이와 자유로운 상상 놀이는 유아와 어린이의 발달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몬테소리는 정해진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교구를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비싼 교구를 샀을 때 장난감처럼 굴러다니며 노는 아이를 보며 엄마는 답답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교육과 육아에 있어서는 정해진 답이 하나밖에 없고, 굳이 따를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의 행동에는 장단점이 있을 수 있고, 어떤 엄마들은 그들의 장점을 극대화하기를 원할 수 있고, 다른 엄마들은 그 단점을 보완하기를 원할 수 있습니다. 자녀가 교구 역할을 하고 있다면 불쾌감을 느끼지 않도록 어느 정도 리듬을 따라 원래의 임무에 가깝게 이끌 수 있습니다. 어떤 몬테소리 전문가는 "아이들이 교구를 장난감처럼 마음껏 굴리게 두면 안된다"고 합니다. 저는 그것이 오히려 아이를 교구에서 멀어지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교육법이 충돌할 경우 아이의 성격과 환경을 고려해 적절한 선택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녀가 더 창의적이 되기를 원한다면 발도르프 교육 방법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반면 자녀에게 좀 더 현실적인 사고가 필요하다면 몬테소리 교육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두 가지 교육방법을 결합하는 과정에서 아이의 개인적 특성과 상황을 고려하고, 그에 맞는 교육방법을 선택하여 적용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아이의 관찰과 이해가 필요합니다. 아이가 어떤 경험과 학습을 통해 발전할 수 있는지 파악하고 그에 따라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3 다양한 교육법에 흔들리지 않는 나만의 육아 지침 만들기

나만의 육아 가이드라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구와 연구가 필요합니다. 보육 및 아동교육에 관한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나만의 육아철학과 가치관을 구축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런 육아 철학은 아이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발전합니다.

마지막으로, 육아는 교육 방법을 선택하고 적용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아이들과의 소통과 상호작용, 사랑과 배려가 더 중요합니다. 이러한 가치관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육아 지침을 만들어 나가길 응원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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